ISTSS Logo ISTSS Logo
 
Home > ISTSS 38th Annual Meeting > 전생애에 걸친 초진단적 위험요인으로서 트라우마

전생애에 걸친 초진단적 위험요인으로서 트라우마

지금까지 이토록 트라우마의 광범위한 영향을 알아차릴 필요성이 대두된 적은 없었습니다. 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과 관련된 외상성 경험부터 증오, 인종차별, 역사적 억압으로 인한 트라우마로 인한 세계적인 사회 문제까지, 우리는 트라우마가 마음과 신체, 시대 정신에 어떻게 새겨지는 지에 대한 성찰과 과학적 탐구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PTSD는 종종 트라우마와 관련된 전형적인 정신 질환으로 간주되지만, 트라우마의 영향은 평생 동안 광범위한 정신 및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트라우마는 인식된 진단 경계를 넘어 존재할 수 있는 다수의 심리적, 생리학적 건강 과정에 대한 초진단적 위험 요인으로 개념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외상 연구 분야를 진전시키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외상 후 심신건강 다중질환을 인식하는 혁신적인 연구와 임상 방법론이 필요합니다.
 
ISTSS 제38차 연례 학회는 생애 과정에서 외상성 사건을 경험하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다룰 예정입니다. 올해 학회에서는 외상성 스트레스가 사람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횡단적이고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무수한 방법들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이번 학회에서는 트라우마 관련 정신 병리를 이해하기 위해 전통적인 진단 범주를 넘어 차원적이고 다수준의 분석 결과를 통합하는 접근법을 접목시킨 발표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라우마의 맥락에서 다중이환을 다루는 연구에 관심이 있으며 외상 후 심리적인 상태의 동반이환뿐만 아니라 외상성 사건 후 정신적, 육체적 건강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발표를 환영합니다. 치료 개입에 관한 연구라면 트라우마 후 동반이환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된 혁신적인 초진단적 치료 접근법과 치료법이 학회의 주제와 긴밀하게 일치할 것입니다. 이번 연례 학회는 우리가 PTSD 너머로 범위를 넓힐 때 나타나는 연결고리를 보여주는 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과 영향을 인식하는 것이 어떻게 트라우마를 경험하는 개인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보다 포괄적인 접근법을 알려줄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Learning Objectives:

  1. 트라우마 노출 후 정신 병리의 징후를 이해하기 위해 초진단적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2. 외상성 스트레스의 경험이 어떻게 평생 동안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한다.
  3. 건강에 미치는 트라우마의 광범위한 영향을 다루는 트라우마 중심 개입의 발전을 모색한다.

우리 학회에서는 다음과 관련된 주제(제한은 아님)의 연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 외상 후 정신병리 연구의 차원적 접근에 관한 연구
  • 외상 후 심리적 동반이환(예: PTSD 및 물질 사용 장애)을 강조한 연구
  • 외상 후 발생할 수 있는 정신 및 신체 건강의 다중이환 연구
  • 트라우마 노출이 정신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기저의 메커니즘을 다루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분석(예: 생물학, 심리학, 대인관계)을 통합하는 연구
  • 생애 과정 관점으로 트라우마가 어떻게 정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또는 "몸 깊숙히" 새겨져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루는 연구
  • 트라우마의 무수한 영향을 다루는 혁신적인 치료에 대한 연구(예: 트라우마가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초진단적 치료 접근법)